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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앱셔틀] 오르텐시아 사가, 끈끈한 동료애가 살아 있는 SRPG
 
2017년 02월 24일 () 조회수 : 558

▲ '오르텐시아 사가' 홍보 영상 (영상출처: 공식 유튜브)

모바일 게임 중 길드 간 대결을 중신으로 한 ‘길드전’을 제공하는 게임이 많은데요, 대부분은 길드원이 각자 상대와 싸운 후 승패결과만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렇다 보니 길드 전체가 함께 싸우는 느낌도 안 느껴지고, 길드에 소속만 되어있을 뿐 실제로는 혼자서 노는 듯해서 ‘같이 하는’ 즐거움’이 부족해 아쉬울 때가 있죠.

이 아쉬움을 달래줄 게임이 등장했습니다. 최대 20명의 길드원이 실시간으로 합동해 싸우는 모바일 SRPG ‘오르텐시아 사가’가 그 주인공입니다. 지난 2월 23일 국내에 상륙한 ‘오르텐시아 사가’는 대규모로 이루어지는 실시간 PVP ‘기사단전’을 핵심 콘텐츠로 내세웠습니다. ‘기사단전’은 길드원 전원이 제한시간 내에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승리할 수 있기에 이용자간 유대와 협동이 중요합니다. ‘오르텐시아 사가’의 ‘기사단전,’ 얼마나 재미있을까요?

‘오르텐시아 사가’ 핵심 콘텐츠 ‘기사단전’은 다른 게임의 길드전에 해당합니다. ‘기사단전’ 결과에 따라 주어지는 보상인 메달로 게임 중에서 가장 등급이 높은 ‘SSR 캐릭터’를 포함해 중요한 게임 재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기사단전’은 ‘오르텐시아 사가’의 최종 콘텐츠라고 할 수 있죠.

▲ '오르텐시아 사가'의 핵심 콘텐츠 '기사단전'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기사단전’을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기사단’에 가입해야 합니다. 이후 ‘기사단’을 만든 ‘기사단장’이 하루 두 번 ‘기사단전’ 시간을 정하죠. ‘기사단전’에서 각 ‘기사단’은 일종의 체력이라 할 수 있는 ‘방어력’을 가지고 싸우게 되는데요, 싸워서 진 ‘기사단’의 ‘방어력’이 줄어듭니다. 여기까지는 다른 게임 길드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르텐시아 사가’의 ‘기사단전’에는 독특한 점이 있습니다. ‘기사단원’과의 협동이 요구되는‘체인’이 바로 그것이죠. ‘체인’은 ‘기사단원’들의 연계공격입니다. 여러 길드원이 일정 시간 내에 연속적으로 공격할 때마다 점점 쌓이고, ‘체인’이 높은 단계에 도달하면 필살기라 할 수 있는 ‘캐슬 브레이크’를 발동시켜 상대 ‘기사단’의 방어력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기사단원’이 짧은 시간 내에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만 높은 단계의 ‘체인’을 쌓을 수 있으므로, ‘기사단전’ 승리의 관건은 단결과 원활한 의사소통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높은 단계의 '체인'을 만들기 위해서??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수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그 외에도 ‘기사단’은 여러 부분에서 힘을 합쳐야 합니다. ‘기사단’ 본부에는 다양한 시설이 있는데요, 각 시설은 ‘기사단’에 소속된 모든 ‘기사단원’에게 이득을 제공해줍니다. 예를 들어 ‘성’은 개발할수록 ‘기사단전’에서 ‘기사단’의 ‘방어력’을 높여주고, ‘식량 창고’는 ‘기사단원’이 지닌 캐릭터의 HP를 증가시켜줍니다. 하지만 시설개발은 혼자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자원이 요구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기사단원’이 조금씩 자발적으로 자원을 충당해야 좀 더 많은 이득을 나눌 수 있죠.

▲ '기사단'의 시설을 함께 개발하면 여러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이처럼 ‘오르텐시아 사가’의 ‘기사단’ 콘텐츠는 이용자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렇게 게임을 하면서 이용자 사이에 끈끈한 유대와 화합을 느낄 수 있죠. 원할 때만 간간이 짧게 게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조금 부담이 될지도 모르지만, 여러 사람과 함께 도전해나갈 게임을 찾고 있다면 ‘오르텐시아 사가’는 분명 추천할 만한 게임입니다.

다만 ‘오르텐시아 사가’는 ‘기사단전’을 제외하면 콘텐츠가 다소 부족해 보입니다. ‘오르텐시아 사가’는 SRPG입니다. SRPG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다양한 캐릭터로 파티를 짜고 조합을 구성해 치밀한 ‘두뇌싸움’을 즐기는 전략성입니다. 그런데 ‘오르텐시아 사가’는 ‘기사단전’의 완성도는 높지만 홀로 게임을 즐기는 ‘퀘스트’에서는 전략의 폭이 넓지 않아 플레이가 단조로워집니다. 이 게임은 전투에서 이용자가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부분이 오로지 공격순서와 스킬 사용 뿐입니다. 이동도 없고 공격대상을 지정하는 것도 불가능하죠. 그 외 부분은 모두 자동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전략을 짜서 넣을 여지가 부족한 편입니다.

▲ '퀘스트'는 다소 식상한 모습이다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캐릭터 조합을 통한 전략도 단조로워집니다. ‘오르텐시아 사가’의 경우 정해진 판 위에서 캐릭터들이 움직이지 않고 고정된 상태로 싸웁니다. 각 캐릭터들은 저마다 정해진 타입에 따라 횡, 열, 2x2 사각형 공격을 가합니다. 이러한 캐릭터 공격 타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위치를 공격할지 직접 정할 수 있어야 하죠. 하지만 ‘오르텐시아 사가’는 공격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앞서 말했듯이 원하는 공격 대상을 지정할 수 없기 때문에 공격 타입에 맞춰 유리한 지점을 공략하는 전략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전략적인 파티 구성보다는 무조건 성능이 좋은 캐릭터를 우선시하게 됩니다. 이는 다양한 전략적 선택을 추구하는 SRPG에는 조금 맞지 않는 부분이죠. 캐릭터 일러스트와 음성은 충실하게 지원되어 보고 듣는 재미는 있지만, 지나치게 높은 등깁의 캐릭터 수집에만 초점을 맞춘 게임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 전략적 조합이나 선택은 전투에서 큰 의미가 없다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유대를 도모하게 한 ‘오르텐시아 사가’의 ‘기사단전’은 분명 독특한 힘이 있는 콘텐츠입니다. 하지만 너무 ‘기사단전’과 캐릭터 수집 요소만 강조해 정작 SRPG의 토대가 되는 전략의 재미를 포기했다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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