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차트달기 유료서비스안내 고객센터
 
GT 리포트
게임뉴스
하드웨어 뉴스
소프트웨어 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2026년 1월 2주차 주간게..
2026년 1월 3주차 주간게..
2026년 1월 4주차 주간게..
섬광탄 무력화와 자동 야..
2026년 1월 5주차 주간게..
스팀 99% '압긍..
26년 1월 월간게임동향
오랜 기다림 끝에, 명일..
[겜ㅊㅊ] 초능력·크툴루..
 
 
홈> 뉴스> 게임뉴스  
  [겜ㅊㅊ] 추억 되살리는 고전풍 벨트스크롤 5선
 
2026년 02월 10일 () 조회수 : 28
※ [겜ㅊㅊ]은 매주 특별한 주제에 맞춰 게이머들이 즐기기 좋은 게임을 추천하는 코너입니다.

과거 오락실을 주름잡았던 '캐딜락 앤 다이너소어', '파이널 파이트', '삼국전기' 등을 기억하시나요? 당시에는 이러한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이 유난히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요. 비록 시간이 흐르며 장르의 인기는 예전만 못해졌지만, 투박하면서도 시원시원한 그 시절의 손맛을 그리워하는 팬들은 여전히 곳곳에 남아있습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이런 게이머들의 목마름을 채워줄 만한, 고전 특유의 도트 감성에 현대적인 시스템을 더한 신작들이 하나둘 모습을 드러내고 있죠. 그런 의미에서 이번 [겜ㅊㅊ]에서는 옛 추억을 자극하는 고전풍 벨트스크롤 게임 5가지를 모아봤습니다.

1. 닌자거북이: 슈레더의 복수 (Teenage Mutant Ninja Turtles: Shredder's Revenge)

2022년 6월 출시된 ‘닌자거북이: 슈레더의 복수’는 닌자거북이 4인방이 악당 슈레더와 풋 클랜의 야망을 저지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내용을 담은 액션게임입니다. 현대적 감각에 맞춰 액션이 훨씬 부드러워진 한편, 최대 6인까지 협력 멀티플레이가 가능해, 친구들과 시끌벅적하게 즐기기 딱이죠. 덕분에 스팀 유저 평가 역시 ‘매우 긍정적(1만 2,449명 참여, 94% 긍정적)’을 기록 중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1980년대 애니메이션을 쏙 빼닮은 그래픽과 유머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추억을 자극하는 한편, 레오나르도, 미켈란젤로, 라파엘, 도나텔로 등 캐릭터 특색을 살린 기술로 적들을 시원하게 날려버리는 재미가 쏠쏠하죠. 플레이 타임이 비교적 짧은 편이지만, 오히려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기기 좋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닌자거북이: 슈레더의 복수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닌자거북이: 슈레더의 복수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닌자거북이: 슈레더의 복수 트레일러 (영상출처: H2 인터랙티브 공식 유튜브 채널)

2. 마블 코스믹 인베이전 (Marvel Cosmic Invasion)

'마블 코스믹 인베이전'은 작년 12월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작으로, 마블 히어로들이 빌런 ‘어나일러스’가 일으킨 대침공에 맞서는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지난 스팀 넥스트페스트에서도 화제를 모았고, 출시 후에도 스팀 유저 평가 ‘매우 긍정적(1,496명 참여, 88% 긍정적)’을 받으며 순항 중이죠. 스파이더맨, 울버린, 아이언맨 등 친숙한 히어로 15명이 등장하며, 향수를 자극하는 도트 그래픽으로 마블 세계관을 매력적으로 구현했습니다.

게임은 15명의 히어로 중 2명을 선택해 전장에 나서는 방식으로, 전투 중 캐릭터를 교체하며 싸우는 ‘태그 시스템’이 특징입니다. 이를 활용해 공격 후 딜레이를 없애거나 화려한 콤보를 이어가는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죠. 최대 4인 협력 플레이를 지원해 친구들과 팀을 이뤄 싸울 수 있으며, 각 히어로의 개성 넘치는 스킬을 조합해 나만의 콤보를 만드는 재미가 일품입니다.

마블 코스믹 인베이전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마블 코스믹 인베이전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마블 코스믹 인베이전 트레일러 (영상출처: 마블 공식 유튜브 채널)

3. 터미네이터 2D: 노 페이트 (Terminator 2D: NO FATE)

'터미네이터: 2D: 노 페이트'는 영화 ‘터미네이터 2: 심판의 날’을 원작으로 한 액션 게임으로, 2025년 12월 출시되었습니다. 메탈슬러그가 연상되는 런앤건 방식에 벨트스크롤 액션을 적절히 섞어낸 독특한 게임성이 특징이죠. 미래의 존 코너와 과거로 온 T-800이 스카이넷에 맞서는 서사를 다루고 있으며, 원작 팬들의 가슴을 울리는 스토리와 연출 덕분에 스팀 유저 평가 ‘매우 긍정적(1,227명 참여, 83% 긍정적)’을 기록 중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총을 쏘며 진행하는 횡스크롤 슈터지만, 무기가 없는 T-800으로 플레이할 때는 육박전을 펼치는 벨트스크롤로 장르가 변합니다. 특히 몸통박치기 한 번으로 적을 제압하는 등 터미네이터의 강함을 잘 표현했죠. 그 외에도 인간 캐릭터인 사라 코너는 체력이 있지만, 기계인 T-800은 체력 대신 가동 시간이 줄어드는 등 설정 고증도 뛰어납니다.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결말이 달라지는 멀티 엔딩 시스템도 갖춰 반복 플레이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터미네이터 2D: 노 페이트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터미네이터 2D: 노 페이트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터미네이터 2D: 노 페이트 트레일러 (영상출처: 리프 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 채널)

4. 홀로 X 브레이크 (Holo X Break)

2024년 3월 출시된 '홀로 X 브레이크'는 인기 버추얼 유튜버 그룹 '홀로라이브'의 팬게임으로, 실제 버추얼 유튜버 캐릭터들이 실종된 대표를 찾기 위해 악의 조직과 싸우는 모험을 그렸습니다. 팬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타격감과 완성도를 자랑하며, 무료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스팀 유저 평가 ‘매우 긍정적(2,650명 참여, 86% 긍정적)’을 유지 중이죠.

플레이어는 네네, 폴카, 라미, 보탄 등 홀로라이브 5기생 캐릭터를 조작해 다양한 스킬과 필살기로 적들을 물리쳐야 합니다. 게임 진행 중 얻는 장비와 소모성 아이템을 활용해 전투의 판도를 바꾸는 벨트스크롤 고유의 재미에 집중했으며, 중간중간 등장하는 미니게임들로 단조로움을 덜었습니다.

홀로 X 브레이크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홀로 X 브레이크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홀로 X 브레이크 트레일러 (영상출처: 홀로큐어 공식 유튜브 채널)

5. 웬디고 블루 (Wendigo Blue)

지난 1월 출시된 ‘웬디고 블루’는 수호자가 되어 마을을 위협하는 침략자들을 막아내는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입니다. 고전적인 도트 그래픽에 현대적인 색감과 화려한 이펙트를 입혀 시각적인 즐거움을 더했죠. 스팀 유저 평가 ‘매우 긍정적(124명 참여, 91% 긍정적)’을 기록하며, 작지만 알찬 게임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게임의 백미는 캐릭터 육성입니다. 캐릭터마다 3가지 스킬 트리를 보유하고 있어, 플레이어의 취향에 맞춰 다양한 스타일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죠. 또한 패링과 콤보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손맛도 일품입니다. 최대 4인 협력 플레이가 가능하며, 만약 같이 할 친구가 없더라도 AI가 빈자리를 채워주기 때문에 혼자서도 외롭지 않게 엔딩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웬디고 블루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웬디고 블루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웬디고 블루 트레일러 (영상출처: 엔드리스 플러프 공식 유튜브 채널)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임뉴스 리스트
데스윙, 성공했구나! 하스스톤 '대격변' 확장팩 공개 2026-02-10
엔씨의 허술함 노린, 리니지 클래식 젤 무한 생성 사태 발생 2026-02-10
린네 굿즈팩 받자, 명조와 컴포즈커피 컬래버 시작 2026-02-10
싸우고 협력하라, 스팀 PvP 게임 할인 축제 시작 2026-02-10
[겜ㅊㅊ] 추억 되살리는 고전풍 벨트스크롤 5선 2026-02-10
 
 
 장르순위 - RTS
순위 게임명 점유율
 
리그 오브 레전드 93.76% 
 
스타크래프트 3.74% 
  1
이터널 리턴 0.96% 
  1
워크래프트 3 0.82% 
 
스타크래프트2 0.31% 
 
도타 2 0.25%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0.10% 
 
카오스온라인 0.05% 
  1
They Are Billions 0.00% 
  1
슈퍼바이브 0.00% 
전일대비
회사소개 게임트릭스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휴문의 사이트맵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