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차트달기 유료서비스안내 고객센터
 
GT 리포트
게임뉴스
하드웨어 뉴스
소프트웨어 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S24 울트라 등, 원신 갤..
2024년 3월 1주차 주간게..
2024년 3월 2주차 주간게..
2024년 2월 5주차 주간게..
24년 2월 월간게임동향
2024년 3월 3주차 주간게..
2,000개 한정, 블루아카 ..
발더스 게이트 3 포함, ..
[인디言] TRPG+루프+추리..
 
 
홈> 뉴스> 소프트웨어뉴스  
  신상 스마트폰도 샀고… 어떤 앱을 깔아볼까
 
2016년 09월 05일 () 조회수 : 9347

[IT동아 이상우 기자] 스마트폰 제조사의 전략 스마트폰이 하나 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8월 19일 이동통신3사를 통해 갤럭시노트7을 출시했고, LG전자는 오는 9월 7일 V10의 후속작인 V20을 국내에 공개한다. 우리는 새 스마트폰을 사면 간단한 설정을 마치고 필요한 앱을 내려받는다. 앱 자동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이전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앱을 자동으로 다시 설치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앱이나 각종 메신저 앱 같이 남들이 알려주지 않아도 설치하는 앱은 자연스럽게 다시 설치된다.

갤럭시노트7

새로 장만한 스마트폰이라면 기존에 설치했던 앱 외에도 새로운 앱을 설치해 이전에 없었던 기능을 추가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앱은 새 스마트폰의 건강과 스마트폰 사용자의 정신 건강을 지켜줄 수도 있을 테니.

새 스마트폰에 스팸 전화는 그만, 스팸 차단 앱 에이콜

새로 개통한 스마트폰에 처음으로 걸려온 전화가 '최신 스마트폰으로 무료 교체해드립니다' 같은 스팸 광고 전화라면 기분이 그리 유쾌하지는 않을 것이다. 자신에게 걸려온 전화의 발신자 정보를 표시해주고, 스팸 전화일 경우 받기도 전에 자동으로 끊어주는 앱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필아이티가 출시한 에이콜(A-Call)은 이러한 스팸 전화를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앱이다. 이 앱을 설치한 후 모르는 번호에서 전화가 걸려오더라도 팝업 창을 통해 발신자 정보를 표시해준다. 예를 들어 해당 전화가 스팸 전화를 자주 걸던 번호라면 스팸으로 몇 번이나 신고 됐는지, 차단은 몇 명이나 했는지 등의 정보를 보여준다. 이러한 정보는 에이콜이 갖춘 데이터 베이스 외에도 에이콜 사용자가 직접 등록한 정보를 통해 표시되기 때문에 사용자 참여가 활발할 수록 정확도가 높다.

A-Call

사용자는 전화 수신 시 나타나는 팝업 창을 통해 해당 번호를 신고하거나, 정보가 없는 경우 'OO서비스 센터' 등의 정보를 등록할 수 있으며, 원한다면 해당 번호를 스팸 번호로 신고하고 즉시 차단할 수도 있다.

전화가 걸려올 때 작동하는 앱인 만큼, 대부분의 기능은 앱을 직접 실행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앱을 실행하면 추가적인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전화번호부다. 상단 검색창에 상호 등의 검색어를 넣으면 자신의 주소록에 저장하지 않은 번호도 찾을 수 있다. 특히 상호를 검색하면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의 전화번호부터 보여주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서비스 센터에 전화를 걸거나 배달 음식을 주문할 때 유용하다.

주소록을 손쉽게 옮기자, 네이버 주소록

스마트폰을 바꾸면(물론 피처폰도) 빼놓을 수 없는 작업 중 하나가 전화번호를 옮기는 일이다. PC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방법이나 블루투스를 이용한 전송 방법 등이 있지만, 전화번호 파일 형식이 달라 호환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만약 스마트폰을 분실해 새로 구매하는 사람이라면 이전에 저장했던 번호조차 없다.

네이버주소록

주소록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필요할 때마다 불러올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클라우드를 이용한 동기화다. 네이버 주소록은 자신의 네이버 계정을 이용해 스마트폰에 있는 전화번호를 클라우드에 동기화하고, 필요에 따라 이를 다시 전화기로 내려받을 수 있는 앱이다.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스마트폰에 있는 번호를 즉시 클라우드에 동기화할 수 있고, 원한다면 스마트폰에 새 전화번호가 추가될 때마다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도 있다. 또한, 클라우드에 저장한 전화번호는 네이버 웹의 이메일 보내기 기능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분실이 걱정된다면,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사실 요즘 출시되는 상당히 비싸다. 각종 할인 혜택과 보조금을 받더라도 최신 스마트폰의 경우 40~50만 원은 기본이다. 이렇게 비싼 스마트폰을 잃어버리기라도 하면 큰일이다. 분실해도 쉽게 찾을 수 있게 안전장치를 하면 이러한 불안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지 않을까.

시만텍이 개발한 모바일 백신 앱,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는 기본적인 안티 바이러스 기능 외에도 스마트폰 분실에 대응하는 기능을 갖췄다. 1년 정기 라이선스 구독료가 1만 5,000원인 유료 앱이지만, 스마트폰을 잃어버리고 다시 사는 비용을 생각하면 전혀 부담스럽??않은 가격이다.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분실 및 도난 방지 기능을 활성화하면 원격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제어하거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노턴 웹 페이지에 로그인하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잠그는 것은 물론, 벨 소리를 강제로 울리거나 GPS 정보를 이용해 마지막 위치를 찾을 수 있다. PC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라면 내 스마트폰에 문자 메시지를 전송해 해당 기능을 작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잠금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엿보기' 기능도 있다.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를 작동해 일정 간격으로 사진을 촬영하며, 촬영한 사진은 노턴 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스마트폰을 도난당한 경우라면 이 사진을 통해 상대방의 얼굴을 확인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에 민감한 정보가 있다면 지우기 기능으로 모든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만약 내 스마트폰을 습득한 사람이 나쁜 마음을 먹고 유심을 빼버린다면, 사전에 유심 잠금 기능을 설정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심을 빼는 순간 마지막 위치 정보가 전송되며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잠그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최적화, 배터리 옵티마이저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프로세서 성능이 과거보다 우수하고 메모리 역시 넉넉하기 때문에 부하가 비교적 적게 걸린다. 하지만 아무리 성능 좋은 스마트폰이라도 과도한 다중 작업이나 임시 저장 데이터 등으로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이 오기 마련이다. 스마트폰 최적화 앱은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는 불필요한 앱을 종료하고 메모리 같은 시스템 자원을 돌려받는 앱이다.

인텔시큐리티가 출시한 최적화 앱, 배터리 옵티마이저는 무료 앱이면서 인 앱 광고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기능을 살펴보면, 대표 기능으로 메모리 여유 공간을 확보해 성능을 개선하는 메모리 정리 도구가 있다. 이 기능은 불필요한 백그라운드 동작 앱 및 임시 데이터를 정리하는 기능이다.

배터리 옵티마이저

배터리 절약 도구는 앱의 배터리 사용량을 측정해 지나치게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 앱을 찾아서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밖에 배터리를 소모하는 각종 기능(GPS, 블루투스 등)을 여기서 켜고 끌 수 있으며 배터리 잔량 표시기를 활성화 해 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장 공간 정리 도구는 임시 저장 데이터를 삭제하고,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은 앱을 알려줘 불필요하게 쓰이는 저장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보할 수 있는 기능이고, 데이터 관리 도구는 앱의 데이터 사용량을 파악해 지나치게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앱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앞서 언급한 기능은 알림 창에 나타나는 단축 버튼으로 한 번에 실행 가능하다. 만약 개별 기능을 실행하거나 각 기능의 세부 설정을 원한다면 앱 내에서 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소프트웨어뉴스 리스트
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한 가지 방법, IBM '가라지' 2019-08-08
레드햇 얹은 IBM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팩' 공개 2019-08-02
[IT애정남] 교통카드 안되는 내 폰, 어째서 2019-08-01
NIPA, CG 기업 일자리 창출 위한 리크루팅 캠프 연다 2019-07-31
협업 업무의 새로운 트랜드, '코그니티브 협업'이란 2019-07-30
 
 
 소프트웨어 분류별 1위
분류 제품명 점유율
2024-03-27
 사용량 상승 TOP 10
순위 게임명 증감율
   
붕괴: 스타레일 195.51% 
   
로스트아크 80.91% 
   
프라시아 전기 68.75% 
   
한게임 고스톱 64.64% 
   6
천상비 47.07% 
   30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44.03% 
   
카오스온라인 40.19% 
   54
버블파이터 31.41% 
   
뮤블루 30.90% 
   
발로란트 28.81% 
전일대비
회사소개 게임트릭스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휴문의 사이트맵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