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스팀 어워드 수상작 목록 (사진출처: 스팀)
지난 11월 25일 후보작을 공지한 2025 스팀 어워드의 선정작이 발표됐다.
밸브는 4일, 겨울 할인 기간 동안 진행한 이용자 투표를 통해 선정된 ‘2025년 스팀 어워드’ 수상작을 공개했다. 스팀 어워드는 한 해 동안 스팀에서 주목받은 게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유저 참여 투표를 통해 각 부문별 수상작을 결정한다.
시상은 ‘올해의 게임’을 시작으로 ‘올해의 VR 게임’, ‘어버이의 은혜’, ‘최고의 스팀 덱 게임’ 등 총 11개 부문에서 이루어졌다. 각 부문은 주제에 맞춰 게임의 완성도, 적합성, 창의성, 업데이트 지속 여부 등 서로 다른 기준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2025 스팀 어워드 올해의 게임에는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이 선정됐다. 게임플레이, 스토리, 캐릭터, 디자인, 멀티플레이 요소 등 전반적인 완성도를 기준으로 평가됐으며, 유저 투표를 통해 결정됐다.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은 올해의 게임과 함께 ‘내가 못하는 최고의 게임’ 상도 함께 수상했다.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은 지난 9월 4일 출시된 ‘할로우 나이트’의 후속작으로, 광활하고 저주받은 왕국을 탐험하는 고난도 메트로배니아 신작이다.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스크린샷 (사진: 게임메카 촬영)
다음으로 현실성을 향상하고 VR이라는 매체를 통해 가상 영역의 경계를 넓힌 게임에 시상하는 ‘올해의 VR 게임’에는 ‘더 미드나이트 워크’가 선정됐다. 출시 이후 오랜 기간 꾸준히 새로운 콘텐츠를 업데이트해 온 게임에게 시상하는 ‘어버이의 은혜’ 상에는 ‘발더스 게이트 3’가 이름을 올렸다.
휴대용 기기 환경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한 ‘최고의 스팀 덱 게임’에는 ‘하데스 2’가, 협동과 파티 플레이의 재미를 강조한 ‘함께하면 더 재밌어’ 상은 ‘피크’에게 돌아갔다. 이 외에도 게임 전반의 분위기를 비주얼로 강조한 ‘뛰어난 비주얼 스타일’ 상은 ‘사일런트 힐 f’가,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게임으로 즐거움을 선사한 ‘가장 혁신적인 게임플레이’ 상은 ‘아크 레이더스’가 수상했다.
▲ 아크 레이더스 어콜레이드 이미지 (사진제공: 넥슨)
또한 뛰어난 사운드트랙을 선보인 게임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사운드트랙’ 상은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가 선정됐다. 풍부한 이야기로 주목받은 ‘압도적인 스토리를 자랑하는 게임’ 상은 ‘디스패치’에게, 잔잔하고 편안한 휴식을 선사하는 ‘부담 없이 즐기는 게임’ 상은 ‘RV 데어 옛?’에게 돌아갔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