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장 큰 관심을 받았던 CRPG ‘발더스 게이트 3(Baldur’s Gate 3)’에 깜짝 공식 한국어 패치가 됐다.
1일 오전 1시 라리안 스튜디오는 발더스 게이트 3 패치 5를 했다. 새로운 에필로그, 2개 게임 모드 추가, 퍼포먼스 향상 등 다양한 요소들이 추가됐다. 이중 국내 게이머들이 가장 기뻐할 부분은 공식 한국어 지원이 된다는 점이다.
발더스 게이트 3는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끌었으나 한국어를 공식 지원하지 않았고, 지원 예정 여부도 알려지지 않았다. 게임이 상세한 세계관과 캐릭터 대화로 호평 받았던 만큼, 일부 게이머들은 자발적으로 모여 비공식 한국어 번역을 시작했다.
유저 한국어 패치가 처음 공개된 것은 8월이었고, 지난 11월까지 게임의 73% 정도가 번역되었다. 다만 매번 새로운 번역이 나오거나 게임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패치를 새로 해야 했고, 100% 완성본이 아닌 만큼 다소 불편한 점도 있었다. 이번 발표로 이제 게이머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불편함 없이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게 됐다.
게임 엔딩 크레딧에 따르면 번역을 담당한 곳은 무사이 스튜디오로 알려졌다. 해당 업체는 CD 프로젝트 레드의 ‘위쳐 3: 와일드 헌트’, ‘사이버펑크 2077’의 더빙과 번역으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외에도 ‘레드 데드 리뎀션 2’, ‘GTA 5’ 등의 한국어 자막 제작을 담당했다.
한편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동료와 함께 하는 새로운 엔딩이 추가됐다. 여기에 더해 커스텀과 명예 모드가 추가됐고, 캠프에서 파티에 없는 동료 가방을 이용할 수 있는 등 편의성도 개선됐다. 또한 액트 3을 비롯한 전반적인 퍼포먼스 문제가 개선됐고, 일부 버그들이 수정됐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